지역경제성장을 견인하는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 성장

우수기업 활동사례

우수기업 성장사례 04 ㈜엔스퀘어
등록일
2019-09-09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91


[삼성전자 중국 소주사업장 (SESS)신규모델]


㈜엔스퀘어는 물류자동화 및 반송자동화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무인반송차(AVG, Automatic Guided Vehicle)을 개발하는데 있어 부경대학교 김상봉 교수님의 라이다(LiDAR) 연구 노하우가 필요하게 되어 PKURP사업단에 연구소가 입주하게 되었다.

부산은 수도권에 비해 로봇 제어 산업 분야가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엔스퀘어의 부산 연구소는 새로운 판로 개척과 해외수출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자율주행 로봇이 적용될 수 있는 항만이 가까워 테스트 환경 조건이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당사는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의 김상봉교수와 함께 PKURP사업단에 지원한 2018년 입주기반 산학융합 R&BD과제에 「선박 물류탑재용 자율주행차량 사고예방 및 회피를 위한 2D LiDAR 기술 개발」 과제를 신청하여 지원받았다.

국내 지능형 로봇 기술 수준이 미국, 일본, 유럽에 이어 세계 4위임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개발하고자하는 2D LiDAR 적용 기술은 부족한 상황이며 위치인식 및 지도작성 기술은 특징이 많지 않은 실내환경에만 적용 가능한 상황이라 당사가 필요로 한 제품을 위해서는 2D LiDAR 기술개발이 꼭 필요했다.


 

[LG Display P8, P9, GP2(파주, 중국) 사업장 Mask HGV 모델]


게다가 이번 과제의 성공을 위해 다중 IMU센서 모델 기반의 고정밀 추측항법 기술을 이용하고 고수준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LiDAR 및 카메라 센서 융합기반위치 인식 기술을 적용한 전방위 구동 자율주행 시스템을 연구 중인 미국의 테네시 주립 대학교와도 산학협력을 진행하였다.

당사는 PKURP사업단의 과제 지원을 통해 고정밀 추측항법 기술개발, 지도기반 고정밀 자기 위치인식 기술개발, 전방위 구동 운반차의 전장 및 자율주행제어기술개발, 전바위 구동 운반차의 기구설계 및 제작을 수행하게 되었으며 그 성과로 논문 2건, 신규고용 1명, 기술의 상품화 1건, 특허출원 1건, 신규 R&D과제 유치 2건 등을 창출하였다.

PKURP사업단의 이번 과제 지원을 통해 당사는 판로개척과 해외 수출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부산이라는 유리한 입지적 위치 확보와 2D LiDAR이라는 기술확보까지 동시에 달성할 수 있어 당사는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역량강화지원사업으로 특허 취득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당사의 부산 연구소가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특히 PKURP사업단의 입주기반 산학융합R&BD과제 지원은 당사에게는 로봇 제어 분야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 교수님과 같은 장소에 있으면서 빠른 피드백을 통해 연구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빠른 연구 결과를 창출할 수 있었던 것은 부산 연구소의 가장 큰 메리트가 되었으며 부경대학교와의 기술적인 애로상을 공유하기 위해 PKURP사업단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엔스퀘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적재중량 5Ton급, 7Ton급 구동 운반차’와 ‘LiDAR기술이 적용된 소프트웨어’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엔스퀘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매출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기술과 차별화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부경대학교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LiDAR 개발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한다.